차기 정부 부동산 정책에 달린 올해 건설사 신용등급[김은정의 기업워치]

입력 2022-03-07 08:19   수정 2022-03-08 08:53

이 기사는 03월 07일 08:19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올해 건설사들의 신용등급은 차기 정부의 부동산 정책 기조에 달렸다는 분석이 나왔다. 유력 대통령 선거 후보들의 부동산 정책이 주택 공급 확대를 제시하고 있어서다. 구체적인 방안과 대출·세제정책에 따라 주택 시장에 미칠 파급력이 클 것이라는 전망이다.

7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국내 신용평가사인 한국기업평가는 올해 건설사들의 신용등급 평가 관련 차기 정부의 부동산 정책 기조, 주택 시장 변화 가능성, 안전비용·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원가부담 대응 능력을 중점적으로 보기로 했다.

오는 5월 10일 출범하는 차기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시장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력 대선 후보들은 모두 주택 가격 안정화를 목표로 대규모 주택 공급 확대 정책을 시사하고 있다. 이대로 라면 주택 건축 부문을 중심으로 중기적인 매출 기반 확보가 가능할 전망이다.



대선 후보별로 다르지만, 임기 내 250만세대에서 311만세대의 주택 공급을 계획하고 있다. 공급 확대를 위해선 재개발, 재건축 규제 완화와 절차 간소화를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

한국기업평가는 "차기 정부의 부동산 정책 기조는 전반적으로 건설업계 중기 매출 기반 확보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라며 "다만 주택 공급의 세부적인 방안 관련 대선 후보 간 방법론이 달라 실제 정책으로 구현되는 시점까진 공급 정책에 대해 예상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건설업계의 실제 공급 능력을 감안할 때 실제 공급 가능 물량은 대선 후보들이 제시한 규모에는 못 미칠 것이라는 게 한국기업평가의 판단이다. 주택 공급의 주체, 주택 공급을 위한 실효성 있는 토지 확보 방안, 인허가 이후 착공·준공까지 시차, 세제·대출정책 변화 가능성에 대해서 지속적인 관찰이 요구된다는 의미다.

주택 시장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능력도 건설사들의 신용등급을 좌우할 전망이다. 주택 매매 가격이 가파른 상승세를 띠던 지난해와 달리 올 들어선 가격 상승세가 둔화하고 있다. 한국기업평가는 최근 자금조달 환경 위축과 가격 급등에 따른 주택 구매 부담 확대로 단기적으로 주택 가격 상승세가 둔화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성태경 한국기업평가 수석연구원은 "수도권에서 안정적으로 분양물량 확보하고 비수도권에서 사업성이 높은 사업을 발굴해 주택 사업 부문의 위험을 낮춰야 한다"며 "브랜드 인지도와 자금력 확충 등을 통해 주택시장 환경의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능력을 확보하는 게 신용 위험을 낮추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원가 부담 확대에 대한 대응능력도 마찬가지다. 올 초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서 건설사들은 안전 관련 조직을 신설하고 인력을 확대 채용하고 있다. 대형 공사 현장을 중심으로 감리, 감독 수준을 크게 높이고 있다. 건설사별로 차이는 있지만 안전비용으로 매출 대비 1~1.5% 안팎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한국기업평가는 "안전관리 강화 여파로 공정이 계획보다 지연되면 추가 원가 반영으로 영업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건설사별 안전관리 강화가 미칠 영향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기업평가는 대우건설(A-), 삼성엔지니어링(A-), 동부건설(BBB)의 신용등급 전망을 긍정적으로 부여한 상태다. 쌍용건설(BBB)엔 부정적 신용등급 전망을 달아 놨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